기존의 신학연구과정생들이 듣는 과목들을 함께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일시

2020. 2. 4. (화) ~ 2. 21. (금)까지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기간

3월 첫 주간부터 14주 (리딩위크 1주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5만원, 두 과목 6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지원방법

지원서+후원약정
1. 지원서 작성하여 이메일 nics@nics.or.kr로 첨부 송부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에서 작성, 후원동기에 ‘신학연구과정 청강’ 기입

지원서

지원서(한글버전)   지원서(워드버전)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구약원전강독_히브리어
(김근주)
2교시
p.m. 1:00~3:20
현대신학의 흐름
(김동춘)
3교시
p.m. 3:40~6:00
공동서신
(권연경)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선교학
(이재근)
2교시
p.m. 1:00~3:20
기독교상담학
(정보라)
야간1교시
19:00~21:20
시와 지혜
(권지성)
목요일 1교시
a.m. 9:30~11:50
한국교회와 민족
(배덕만)
2교시
p.m. 1:00~3:20
설교학
(손동식)
3교시
p.m. 3:40~6:00
현대사회와 기독교
(김형원)

과목소개

[공동서신 – 권연경]

초대교회의 삶을 바탕으로 다양한 저자들에 의해 쓰여진 신약의 공동서신들을 배웁니다. 이번 학기에는 히브리서를 선택하여, 이 서신서의 내용 및 독특한 신학적 주제들을 학습하고, 히브리서 이해에 필요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 및 기본적 자료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서론적인 문제들
세 차원의 논증
더 우월하신 그리스도
경고와 성육신에 관한 논증
안식을 가져오는 그리스도
대제사장 그리스도
변절에 대한 경고, 멜기세덱
새 언약의 중보자 그리스도 1
새 언약의 중보 그리스도 2
새 언약의 중보 그리스도 3
선구자를 바라보는 믿음
아버지의 징계와 경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

 

[구약 원전강독 – 김근주]

히브리어 기초문법을 마친 후에 실제로 구약 원전을 읽으면서 히브리어와 구약 성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사전을 비롯한 참고 도구를 사용하여 구약 원전을 읽고 이해하며 풀이하는 수업입니다.

강의 소개|요나서 1:1-2
후음|2-8과/ 욘 1:3-5
동사의 활용|23-24과/ 1:6-8
동사의 활용|25과/ 1:9-11
동사의 활용|26과/ 1:12-14
제2곡용|27과/ 1:15-17
제3곡용|28과/ 2:1-3
동사 접미사|29과/ 2:4-6
약동사와 후음동사|30-31과/ 2:7-10
약동사와 후음동사|32-33과/ 3:1-3
약동사와 후음동사|34-35과/ 3:4-6
약동사와 후음동사|36과/ 3:7-10
약동사와 후음동사|37과/ 4:1-3
약동사와 후음동사|38과/ 4:4-6

 

[기독교상담학 – 정보라]

목회상담개론 수업은 목회돌봄과 상담(pastoral care and counseling)의 이론과 실제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근대적, 근대적, 탈근대적 세계관을 소개합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적, 체계적 평가, 신학적 성찰 방법과 과정을 살펴보고 다양한 상황에 맞는 돌봄 계획을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고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고전적 패러다임, 임상목회적 패러다임, 공동체적-상황적 패러다임을 통해 목회상담의 본질과 특성을 분석하고 가족체계 이론을 이해하여 돌봄과정을 이끌어 가도록 합니다.?이 수업은 기독교상담중 목회상담을 주로 다룹니다.

강의 소개 _ 목회상담, 목회돌봄, 목회신학, 실천신학의 개념 이해, 고전적 패러다임, 임상목회적 패러다임, 공동체적 상황적 패러다임
돌봄관계의 기본 요소 (서론, Doehring 1장)
상담자의 삶의 경험과 경청 (Doehring 2, 3장)
돌봄관계 형성과 심리적 평가 (Doehring 4, 5장)
체계적 평가, ,신학적 고찰 (Doehring 6, 7장)
돌봄 계획 수립, 사례연구 분석 (Doehring 8, 9장)
공동체적 돌봄과 상황-기억과 재구성으로서의 돌봄 이해 (Patton 1, 2 장)
돌보는 사람의 특징, 돌봄의 가르침과 학습 (Patton 3, 4 장)
돌봄의 위기와 실패 (Patton 5, 7 장)
환자를 위한 돌봄, 가정을 위한 돌봄 (Patton 6, 8 장)
교회와 체계 이론의 이해 (Richardson, 1-3장)
교회 안 관계 이해 (Richardson, 4-6장)
관계 유형과 삼각 관계 (Richardson, 7-9장)

 

[선교학 – 이재근]

기독교 선교학이라는 방대한 학과를 개론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 선교의 성경적 정의와 선교적 성경읽기,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 현대 선교의 주요 논쟁 주제들을 다룹니다.

오리엔테이션, 강사 소개, 강의개요, 강의계획, 과제 설명
선교란 무엇인가?: 선교의 정의와 개념, 주요 논쟁 주제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1: 초대교회, 동방 정교회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2: 서방 가톨릭교회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3: 종교개혁, 경건주의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4: 계몽주의 선교 시대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5: 비서양 및 세계기독교의 성장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6: WCC와 에큐메니컬 선교
세계 선교의 역사적 이해 7 복음주의 선교(로잔운동)
한국 개신교 선교의 전개 1: 개항과 선교사 내한, 교파 선교,
한국 개신교 선교의 전개 2: 선교지 분할, 네비우스 정책
종교다원주의 논쟁: 다원주의, 포괄주의, 특수주의
종교다원주의 논쟁: 다원주의, 포괄주의, 특수주의
복음의 공공성 1: 환대, 유배, 공적 신앙, 평화, 통일, 가나안 현상
복음의 공공성 2: 환대, 유배, 공적 신앙, 평화, 통일, 가나안 현상

 

[설교학 – 손동식]

설교자는 계시의 말씀의 본 뜻을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인 교회를 향하여 선포하는 임무를 부여받은 자입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20세기 가장 위대한 강해설교자로 평가받는 마틴 로이드 존스(M. Lloyd-Jones)의 설교론과 교회사의 가장 위대한 설교자로 평가받는 스펄전(C. H. Spurgeon)의 전달법을 중심으로 설교의 원리와 전달을 포함하는 설교전반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다룹니다. 또한 현대 설교학자들의 다양한 설교 방법론에 근거하여 영상혁명의 시대에 보다 효과적인 설교 사역을 위한 주요한 이론과 통찰들을 다룹니다.

강의 소개
설교의 정의와 성경적, 신학적 근거
설교문의 형식
설교행위
설교자와 회중
설교자의 탄생과
설교문의 준비 및 작성(I)
설교문의 준비 및 작성(III)
설교전달의 문제(I): 예화, 전달, 상상력
설교전달의 문제(II): 예화, 전달, 상상력
설교의 낭만과 함정
성령의 기름부음
강해설교 vs 귀납적 설교
강해설교 vs 귀납적 설교
종합 및 더 고찰해야 하는 주제들

 

[시와 지혜 – 권지성]

구약성경의 시가서를 구성하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와 관련한 주요한 주제들과 해석, 비평 방법론들을 검토한다. 시가서의 양식적 구분과는 별도로 욥기, 잠언, 전도서는 이스라엘 지혜문학으로 분류되어왔는데, 본 과목에서는 특별히 후기 유대지혜문헌들을 함께 공부합니다.

지혜 문학 개론?지혜 문학 개론
?(1) “지혜”의 정의들?
(2) 지혜문학의 범주는 존재하는가?
?a. 지혜문학의 형태들/장르들
?b. 지혜문학의 주제들
?c. 지혜문학의 사고/세계관
?(3) 지혜자들은 누구였을까?
?(4) 구약성경에서 지혜문학의 위치
?a. 지혜문학의 영향
?b. 서기관주의와 서기관들
?(5) 고대근동문학과 이스라엘 지혜 문학?
잠언 I: 개론?휴강: (국제학회참석)?
잠언 II: 잠언 1-9장?
잠언 III: 잠언 10-29장, 잠언 30-31장?
욥기 I: 개론
?휴강: 리딩 위크 / 국회의원 총선거
?욥기 II: 욥기 1-31장?
욥기 III: 욥기 32-42장?
전도서 I: 개론
?전도서 II: 전도서 주해?
후기 유대지혜문헌들?
집회서, 솔로몬의 지혜서, 쿰란 지혜서, 신약?
시편 I: 개론 (찬송시, 공동체 애가, 개인적 애가, 감사)?
시편 II: 예배와 시편 (즉위 시편, 토라시편)?
시편 III: 지혜 시편
?아가서: 개론 (종강)??

 

[한국교회와 민족 – 배덕만]

한국개신교의 역사를 한국근대사 속에서 객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개신교의 발전과정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민족과 교회의 상관관계, 그것이 남긴 유산과 과제에 대해 비평적으로 성찰합니다.

개신교 이전 기독교 전래
열리는 개신교의 새벽
초기 선교사의 입국과 활동
초기 교회 건설
망해가는 나라, 구원받은 백성
기독교 민족운동의 태동
3.1운동과 기독교
도전과 갈등, 교회의 대응
전시 체제 속의 기독교
해방과 전쟁, 그리고 교회
기독교 국가의 이상과 현실
교회 성장의 빛과 그림자
북한교회의 시련과 변화
한국적 상황과 한국적 교회

 

[현대사회와 기독교 – 김형원]

본 과목은 현대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기독교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고 행동할지 탐색해보는 강좌입니다.

하나님 나라
실존하는 악의 세력
은혜 / 사랑
정의(1)
정의(2)
정의(3)
평화
보수-진보(1)
보수-진보(2)
신자유주의 경제(1)
신자유주의 경제(2)
정치(1)
정치(2)
기독교는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가

 

[현대신학의 흐름 – 김동춘]

현대신학은 현대상황에서 제기된 신학적 질문에 대한 응답이다. 현대신학은 기독교신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 보존하는데 멈추지 않고 현대상황에서 기독교신학의 재형성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과목입니다. 본 강의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서 20세기 현대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학적 쟁점과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자유주의신학
칼 바르트의 신학
본회퍼 신학
세속화신학과 하나님죽음의 신학
불트만의 신학
틸리히의 신학
종교사회주의 신학
몰트만의 신학
판넨베르크신학
오스카 쿨만의 구속사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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