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일시
2022. 8. 1. (월) ~ 8. 21. (일)까지
지원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기간
8월 30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5만원, 두 과목 6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지원방법
지원서+개인정보동의서+후원약정
1. 지원서와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nics@nics.or.kr로 첨부 송부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지원서 및 개인정보동의서(한글버전_hwp) 지원서 및 개인정보동의서(워드버전_word)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 수업시간 | |
화요일 | 1교시 a.m. 9:30~11:50 |
복음주의 운동사 (배덕만) |
2교시 p.m. 1:00~3:20 |
현대신학의 흐름 (김동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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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교시 p.m. 3:40~6:00 |
하나님나라와 경제 (박득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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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 | 1교시 a.m. 9:30~11:50 |
제2성전기 (김근주) |
2교시 A p.m. 1:00~3:20 |
중급 히브리어 (권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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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교시 B p.m. 1:00~3:20 |
예배학 (김형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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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일 | 1교시 a.m. 9:30~11:50 |
초급 헬라어 (오수연) |
2교시 p.m. 1:00~3:20 |
누가복음 (김성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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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교시 p.m. 3:40~6:00 |
기독교와 페미니즘 (백소영) |
과목소개
[복음주의 운동사 – 배덕만]
본 강의는 복음주의 운동의 역사를 검토하고, 현재 복음주의 운동의 다양한 하부문화를 소개합니다. 특히 영미권에서 발흥하여,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부흥운동에 일차적으로 주목하고, 이어서 그것이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과 이후 한국에서 분화 변모한 모습도 함께 검토합니다.
개강: 강의소개 및 복음주의 개관
18세기 복음주의(1)
18세기 복음주의(2)
18세기 복음주의(3)
19세기 복음주의
복음주의 전성기(1)
복음주의 전성기(2)
사회개혁, 오순절운동
이반 로버츠와 에이미 맥퍼슨
빌리 그레이엄과 팻 로버트슨
짐 월리스와 브라이언 맥클라렌
한국: 근본주의와 진보적 복음주의
한국: 정치참여와 신사도개혁운동
한국: 복음주의 쟁점: 한기총, 세습, 혐오
[현대신학의 흐름 – 김동춘]
현대신학은 옛 신학전통을 현대상황에서 제기된 신학적 질문에 대한 현대적 응답의 결과물입니다. 본 강의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서 20~21세기 현대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학적 쟁점과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자유주의신학(1): 개관/리츨/하르낙
자유주의신학(2): 트뢸취/슐라이어마허
칼 바르트
디트리히 본회퍼
세속화 신학과 신죽음의 신학
루돌프 불트만
폴 틸리히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몰트만/정치신학
흑인신학/해방신학
여성신학/민중신학
과정신학
급진정통주의/후기자유주의
종교신학/과학신학/생태신학
[하나님나라와 경제 – 박득훈]
실천, 사회철학, 사회과학 그리고 성경해석의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경제문제,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하나님나라 제자들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배웁니다.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정의와 당위성
경제학과 윤리학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방법론(1)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방법론(2)
기독교경제윤리의 발전사
성경에 나타난 경제사상
자본주의의 포로가 된 한국교회
맘몬에 대한 신학적 성찰
자본주의 발전사
자본주의 체제하의 노동
자본주의 기업
경제정의론(1)
경제정의론(2)
신자유주의 지구화
[제2성전기 – 김근주]
에스라-느헤미야의 시기 이후, 예수께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까지의 시기를 일러 통상 신구약 중간기라고 부릅니다. 구약 성경의 대부분이 이 시기에 최종적으로 형성되었으며, 신약 문헌들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배경이 바로 이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2성전기의 역사적 상황과 이 시기에 산출된 문헌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하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입니다.
강의 소개; 제2성전기 역사 1: 포로기
제2성전기 역사 2: 페르시아 시대 1
제2성전기 역사 3: 페르시아 시대 2
제2성전기 역사 4: 페르시아 시대 3
제2성전기 역사 5: 헬레니즘 1
제2성전기 역사 6: 헬레니즘 2
제2성전기 역사 7: 헬레니즘 3
제2성전기 역사 8: 로마 시대
유대교의 형성, 외경과 위경 개관
외경 1
외경 2
외경 3
외경 4
쿰란 두루마리
[중급 히브리어 – 권지성]
본 수업은 히브리어 기초 문법을 학습과 함께 구약 원전을 읽으면서 히브리어와 구약 성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합니다. 특별히 히브리어 기초에서 습득하지 못한 기본 히브리어 문법을 추가적으로 공부하며 사전 및 기타 보조재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구약 원전을 읽고 이해하며 풀이할 수 있게 합니다.
Course Introduction 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3
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4-6
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7-9
4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0-12
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3-15
6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6-18
6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19-21
7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1:22, 2:1-2
8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3-5
9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6-8
10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9-11
11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2-14
12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5-17 / 13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18-20
15 TRANSLATION AND ANALYSIS OF Ruth 2:21-23 / 16 Review Ruth 1-2
[예배학 – 김형락]
본 강의는 예배의 원리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하여 학습하며 동시에 실습합니다. 예배에 대한 신학적, 성서적 연구와 더불어 예배의 역사와 실제적 문제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또한 예배의 요소들을 다루며 다양한 예배순서를 분석하여 그 신학적 의미를 터득하고 예배와 설교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게 되며 예배순서를 작성토록 하여 예배의 주관자로서의 지식을 갖추도록 합니다.
과목 소개(교수 소개, 강의 계획서 소개, 과제물 소개)
기독교 예배의 정의와 역사 (예배의 정의와 분류, 역사)
예배와 시간 (교회력의 이해, 절기 예배)
예배와 공간 (교회 건축의 이해)
예배와 음악 (예배와 예배음악)
예배와 기도 (기도 작성법)
예배와 신학 (예배와 신학의 관계)
성례전 1: 성찬예전
성례전 2: 세례예전
성찬과 세례예전의 집례 실습 시험
목회예식 1
목회예식 2
현대 예배의 이해
기말과제 및 토의
[초급 헬라어 – 오수연]
마운스 헬라어 문법책과 강의안을 중심으로 신약성서의 언어인 코이네 헬라어의 기본을 익히는 수업입니다.
Koine Greek이란~관사 변화표
속격과 여격~3변화 명사. 폐쇄음의 사각형(유음명사)
헬라어의 형용사와 관사~관계대명사
헬라어 동사 개요~현재 중간태/수동태 직설법
미완료 직설법~제1 Aorist 동사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직설법
제2 Aorist 동사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직설법~제1, 2 미래 수동태 직설법
축약동사~유음동사
헬라어의 부정사: 형태와 역할~3변화의 대명사
3변화 형용사 πᾶς 복습~완료(부정과거) 분사: 능동태, 중간태, 수동태 형태; 용법과 의미
형용사적 분사~εἰμί 미래 중간태 분사
독립 속격~다른 subjunctive형태들
축약동사의 subjunctives~Subjunctive의 용법
명령법~조건문의 종류 (Formal Conditions)
μι 동사 소개~기말고사
[누가복음 – 김성희]
본 과목은 누가복음에 대한 신학적 연구 및 본문주석 연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누가복음의 정치,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고, 누가복음의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살핍니다. 또한 매주 주어진 본문의 주석과 함께 오늘날 실제적 적용이 어떻게 가능한지 모색하도록 합니다.
누가복음의 세계 : 저자, 문학적 장르, 역사적 상황, 저술목적, 문학적 구조, 사도행전과의 관계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이 보여주는 구속사신학/누가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눅1:39-56; 2:22-40)(눅 2:41-52; 3:7-17 )
누가복음의 기독론(눅 4:16-24; 7:11-17 )
누가복음의 율법이해/ 성전신학(눅 7:31-8:1-3 ; 10:25-37)
누가복음의 제자상(눅 11:1-13 ; 눅12:13-21)
누가복음의 성령론(눅13:1-17; 13:22-35)
누가복음과 하나님나라(눅 14:7-14; 14:15-24)
누가복음과 여성신학(눅14:25-35; 15:1-10)
누가복음과 사회복지(눅15:11-32; 16:1-13)
누가복음과 환대신학(눅16:19-31; 17:1-19)
누가복음의 경제관(눅 17:20-37)
누가복음의 비유신학(눅 18:1-8; 18:9-17)
누가복음의 선교신학(눅19:1-10; 19:11-27)
누가복음과 로마제국(눅22:35-46; 24:36-53)
[기독교와 페미니즘 – 백소영]
동시대 담론 중 하나인 ‘페미니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패러다임, 이론, 주요 학자)를 도모하고,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을 중심으로 페미니즘에 대한 적대감이 생겨난 배경과 둘의 공존 가능성에 대해 학문적으로 성찰하며, 이를 위해 노력해왔던 ‘기독교 페미니스트들’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주장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강의 소개 및 Intro. “왜 페미니즘인가?”
페미니즘의 패러다임 1
페미니즘의 패러다임 2
페미니즘의 패러다임 3
페미니즘의 패러다임 4
기독교 페미니즘 1
기독교 페미니즘 2
기독교 페미니즘 3
기독교 페미니즘의 이슈 1
기독교 페미니즘의 이슈 2
기독교 페미니즘의 이슈 3
소논문 주제 발표 및 동료 피드백 1
소논문 주제 발표 및 동료 피드백 2
결론부 강의와 토론
학업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