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 일시

2023. 2. 1. (수) ~ 2. 17. (금)까지

지원 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 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 한 학기에 1인당 2과목 이하로 신청가능

수강 기간

2월 28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등록금

과목당 35만원, 두 과목 60만원 /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계좌 | 국민 012501-04-251307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예금주 ‘성명 청강’으로 입금 (예: 노혜미 청강)

지원 방법

지원서+ 후원약정
1. 지원 링크를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신청 (지원 링크 https://forms.gle/D2BYWsbprRWkWxTa9)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 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성서 해석학
(권지성)
2교시
p.m. 1:00~3:20
기초 히브리어
(김근주)
3교시
p.m. 3:40~6:00
기독교교육
(손성현)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예언서 – 이사야
(김근주)
2교시 A
p.m. 1:00~3:20
중급 헬라어
(오수연)
2교시 B
p.m. 1:00~3:20
목회학
(김형원)
목요일 1교시
a.m. 9:30~11:50
복음서
(김성희)
2교시
p.m. 1:00~3:20
기독교와 철학
(김광현)
3교시
p.m. 3:40~6:00
현대기독교사상 세미나
(김동춘)

과목소개

[성서 해석학 – 권지성]​

본 수업은 기초 원어공부와 주해(Exegesis)를 바탕으로 신구약 성서를 해석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해석학에 관계된 전반을 이해하는 과목입니다.

구약 주해의 시작: 주해의 중요성, 과제, 역사
주해의 방법들 1: 본문비평
주해의 방법들 2: 역사비평
주해의 방법들 3: 문법비평/언어설명
주해의 방법들 4: 문학비평
주해의 방법들 5: 양식비평
주해의 방법들 6: 전승비평
주해의 방법들 7: 편집비평
주해의 방법들 8: 구조비평, 정경비평
새로운 해석학적 시도들: 해방신학/탈식민주의/페미니즘/심리학/사회학적/동성애
주해과정 통합
장르 분석: 구약
장르 분석: 신약
주해의 실제적 적용(주해보고서 작성)/주해를 위한 도구들​

 

[기초 히브리어 – 김근주]​

기초 히브리어는 구약 성경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 구약의 언어인 히브리어 기초 문법을 배우고 익히기 위한 과목입니다.

히브리어 자음과 모음, 다게쉬
바브 접속사, 명사의 모음 변화
정관사, 전치사, 형용사, 인칭 대명사 등
명사의 연계, 소유격 접미어
칼 규칙 동사 완료형
불규칙 동사 완료형, 규칙 동사 미완료형
불규칙 동사 미완료, 미완료의 여러 형태
분사, 부정사
바브 연속
수사, 니팔
피엘, 푸알, 히트파엘
히필
호팔, 목적격 접미어
기말 시험

 

 

[기독교교육 – 손성현]​

‘기독교 신앙’을 교육의 주제로 삼은 기독교교육은 세 가지 질문(‘왜’ 가르쳐야 하는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과 씨름합니다. 이 수업은 그 세 가지 질문에 대한 합리적인 성찰의 토대를 만들고 오늘 우리 시대에 유의미하고 효과적인 실천의 방식들을 훈련할 것입니다.

강의 소개 & 한 한기를 위한 공동의 약속 만들기
옛이야기의 매력과 어린이 교육
종교교육의 필요성과 오늘의 기독교교육 현실
기독교교육의 내면적 어려움과 혼란스러움
어린이와 함께 경험하고 고민하는 삶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 야누쉬 코르착의 교육 사상
열린 성서학습의 목적
성서학습의 모델, 다양한 내용과 방법 1
성서학습의 모델, 다양한 내용과 방법 2
성서적 신앙과 근본 모티브 1
성서적 신앙과 근본 모티브 2 요체화(要諦化)
비블리오드라마 이론과 실제 1
비블리오드라마 이론과 실제 2
기말 시험

 

 

[이사야 – 김근주]​

이사야서는 구약이면서도 신약 성경에 빈번히 인용되었던 책입니다. 이번 과정을 통해 이사야서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세 부분으로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면서 고대 이스라엘이라는 맥락 안에서 이사야서의 원래적인 의미를 가능한 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독론적 이해’나 ‘조직신학적 접근’을 배제하고 이사야서 자체의 의미에 집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와 더불어 이렇게 형성되고 제시되는 이사야서가 어떻게 이후의 기독교 교회에서 이해되었는지도 어느 정도 다루어갈 예정입니다.

예언과 예언서
이사야서 서론
이사야 1장
이사야 5-6장
이사야 7-8장
평화의 왕국(2,9,11장)
열방 예언(13-23장)
이사야 묵시록(24-27장)
이사야 28-39장
제2이사야 1
제2이사야 2
제2이사야 3
제3이사야 1
제3이사야 2

 

[중급 헬라어 – 오수연]​

이 수업에서는 초급헬라어에서 배운 코이네 그리스어 필수 문법을 복습, 숙지하고 신약에서 20회 이상 나오는 단어를 외워 요한복음을 프로그램 도움없이 읽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문법사항들을 꼼꼼히 익히고 문법책과 사전 만을 활용하여 본문을 해석하면서 헬라어 문장을 번역하고 이해하는 근육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이 수업을 듣고자 하는 분들은 개강 전에 『마운스 헬라어 문법』을 꼼꼼히 읽고 저자가 매 단원 마지막에 제시하는 필수 어휘들도 미리 암기하시기를 권합니다.

오리엔테이션/가정법(1)/요한복음 1장 1절-5절
가정법(2)/요한복음 1장 6절-18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μι 동사(1)/요한복음 1장 19절-28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μι 동사(2)/요한복음 1장 35절-42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1장 43절-51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2장 1절-12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3장 22절-30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4장 1절-15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4장 16절-30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4장 31절-42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9장 1절-17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9장 18-34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20장 11절-18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요한복음 15장 15절-31절/해당 본문에 등장하는 주요 문법 정리

 

[목회학 – 김형원]​

본 과목은 교회의 목회자로 섬기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습득하고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입니다.

교회 형태와 목회
목회자의 정체성(1)
목회자의 정체성(2)
제자도(1)
제자도(2)
하나님나라의 공동체(1)
하나님나라의 공동체(2)
창조적 변혁(1)
창조적 변혁(2)
창조적 변혁(3)
목회 리더십
목회자의 다양한 사역
목회 계획 발표(1)
목회 계획 발표(2)

 

 

[복음서 – 김성희]​

본 과목은 공관복음서의 신학적 내용과 특성을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연관시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복음서를 문학적으로도 읽으면서 현재에도 말씀하시는 하나님 말씀을 성서 본문에서 들으며 삶에 적용하기 위한 성서 주석자로서의 실력을 쌓도록 합니다. 이것을 위해, 지금까지 연구 되어왔던 학자들의 공관복음서 연구사를 개괄하고, 각 복음서의 주요 신학적 주제들을 다루며 토론하도록 합니다.

공관 복음서의 기본적인 이해; 공관 복음서의 정의, 특성, 및 공관복음문제와 해결책
복음서의 세계/ 마가복음 서론: 저자, 시기, 장소, 구조, 자료 및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동기의 문제
마가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
마가의 이적 이야기와 수난 이야기
마가의 제자상과 기독교
마태복음 서론: 저자, 장소, 구조, 자료 및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동기의 문제
마태의 유대적 특성과 이방적 특성
마태 공동체의 특징과 신학
마태의 기독론과 제자상
누가복음 서론: 저자, 장소, 구조, 자료 및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동기의 문제
누가의 구속사적 이야기
누가공동체의 특징과 신학
누가의 기독론과 종말론 (눅 19:29-24장 연구) 1
누가의 기독론과 종말론 (눅 19:29-24장 연구) 2

[기독교와 철학 – 김광현]​

이 과목은 철학에 기초 지식이 없는 이들을 위한 철학 입문 과정에 해당되는 수업입니다. 철학에 입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철학사 전체를 개괄하는 것입니다. 이 수업은 철학사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간이며 현대 신학에 깊은 영향을 끼친 시기인 데카르트에서 니체에 이르는 근대철학사를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아울러 철학과 신학이 만나는 몇몇 장면들을 검토하게 됩니다. 철학에 입문하는 이들은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학이 생각하는 그리스도인 모두가 하고 있는 일이듯 철학은 생각하는 모든 인간들이 하고 있는 일입니다. 이 수업은 자신의 이미 하고 있는 그 생각에서 시작해 철학자들의 생각까지 이르는 작은 물줄기 구멍을 뚫어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오리엔테이션, 고대·중세철학 개괄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로크, 버클리

칸트1
칸트2
헤겔
쇼펜하우어
벤담, 밀, 콩트
키에르케고르
마르크스
니체



[현대기독교사상 세미나 – 김동춘]​

바야흐로 한국기독교는 탈교회 현상, 기독교 혐오, 종교 무관심으로 외로운 섬으로 고립되고 있습니다. 후기(탈)기독교 시대로 진입한 한국교회는 “교회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질문할 때가 아니라, “불신앙의 사회에서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누구인가?”를 고민할 때입니다. 지금은 기독교가 사회의 주류에서 변방으로 밀려난 시대에, 그리고 세속화와 다원주의 사회에서 교회가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를 질문해야 합니다. 이 수업은 기독교 복음과 신앙의 타당성이 상실되고 있는 세속사회에서 기독교를 어떻게 재형성해야 하며, 복음의 타당성을 어떻게 세상 속에 제시하면서 교회됨을 통해 선교적 책임을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신학적으로 검토하려고 합니다.

니체와 기독교 1
니체와 기독교 2
찰스 테일러와 세속화
레슬리 뉴비긴 1
레슬리 뉴비긴 2
스탠리 하우어워스 1
스탠리 하우어워스 2
스탠리 하우어워스 3
스탠리 하우어워스 4
스탠리 하우어워스 5
제임스 스미스 1
제임스 스미스 2
제임스 스미스 3
한스 부어스마

 

 

학업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