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권연경(해제) | 출판사 : 봄이다프로젝트 | 발행일 : 2022.03.13 | 페이지수 : 208

책소개

인류 최고의 고전, 성경!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읽지 않는다, 왜?

검정 가죽, 금박, 작은 글씨, 두툼한 두께 … 성경책에 대한 첫인상.
인류 최고의 고전을 읽어보려 성경을 펼친 사람도,
성경을 하나님 말씀으로 믿고 꾸준히 읽으려는 크리스천들도,
진리를 소개하기 위해 성경을 선물하는 사람도,
누군가에게서 성경을 선물로 받아든 사람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내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

두툼한 두께와 작은 글씨, 빽빽한 편집이
편안한 성경 읽기를 가로 막고,
이 기독교 경전을 혼자 읽으며 소화하기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발목을 잡는다.

<교양인을 위한 성경> 시리즈는
걸림돌을 깔끔하게 해결했다.

– 성경을 읽기 쉽고 보기 좋게 편집했다.
– 페이지마다 궁금해 할 만한 부분에 해제를 달았다.
– 언제 어디서나 들고 다니며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단행본으로 묶었다.

<교양인을 위한 성경> 시리즈는
성경 원문의 뜻을 우리말 어법에 맞게 정확하게 번역한 <성경전서 새번역> 본문에
김근주 교수(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권연경 교수(숭실대 기독교학과)가
깊이 있는 해제를 제공한다.

 

● 누가복음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성경인가?

누가가 적은 예수의 삶과 가르침. 의사였던 누가는 마치 기자처럼 예수님의 말과 행동을 상세히 기록한다. 인간 예수의 뒤를 따라가며 각종 사건과 발언들을 받아 적었다. 탄생, 어린 시절, 세례, 갖가지 비유와 기적, 죽음과 부활, 승천에 이르기까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다가 뜻을 이루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신 과정 전체를 이 책 한 권만 가지고도 넉넉히 살필 수 있다.

● 누가복음을 읽는 독자들에게 주는 권연경 교수의 제언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을 따르는
신앙의 본질은 무엇인가?

누가복음서의 예수님은 하나님나라 메시지를 선포하며 자기 운명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는 예언자를 닮았습니다. 또한 자신을 죽음으로 내모는 이들을 위해 울고 기도하며, 고통의 외침 대신 하늘 아버지를 향한 신뢰의 기도로 생을 마감하는 의로운 순교자의 모습입니다. 그래서 누가복음서는 결정적인 순간마다 아버지께 기도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또 예수님의 활동은 시종일관 성령에 이끌리는 것이었습니다. 누가는 이 성령의 함께하심을 유난히 강조합니다.
누가복음서 나름의 독특함이 분명합니다. 누가복음서에만 나오는 이야기들도 많고, 중복되는 이야기들에도 누가 나름의 색이 드러납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매우 독특하면서도 그 나름대로 일관된 예수님의 초상을 그려줍니다. 동일한 한 분 예수님의 모습이지만, 남다른 삶의 자리에서 바라본, 누가복음서 나름의 예수님입니다. 이런 누가 특유의 색채를 느끼는 것이 이 복음서 읽기가 주는 즐거움 가운데 하나입니다. 누가복음서 특유의 색조를 분명히 알게 될수록, 예수님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더 깊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서는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 이야기에 그 나름의 색조를 덧입힙니다. 이렇게 삶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우리의 태도를, 그리고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 신앙의 본질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목차

01. 누가복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