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대상

· 학부나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전공한 자 (기독교학입문과정수료자 포함)

수업연한

매 학기당 13주 월요일, 8학기 커리큘럼운영 (과목별 수강가능)
1교시 : 1:00-3:20
2교시 : 3:40-6:00

등록금

한 과목 30만원, 두 과목 50만원 – 후원약정 필수

모집시기

매년 2월, 8월초

진행되었던 강의

* 공동서신 주해
공동서신의 내용을 석의하고 해석하여 각 서신의 중심 메시지와 사상을 연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또한 그 해석에 근거하여 공동서신을 설교와 목회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를 다룬다.

* 제2성전기 연구
에스라-느헤미야의 시기 이후, 예수께서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까지의 시기를 일러 통상 신구약 중간기라고 부른다. 한편 이 시기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공동체의 의해 주전 516년에 세워진 두 번째 성전인 스룹바벨성전이 존재하던 시기이며, 이 성전이 주후 70년에 파괴되었다는 점에서, 이 시기를 일러 제2성전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구약 성경의 대부분이 이 시기에 최종적으로 형성되었으며, 신약 문헌들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배경이 바로 이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제 2성전기의 역사적 상황과 이 시기에 산출된 문헌들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한다.

* 한국개신교영성사
한국개신교를 영성적 관점에서 개괄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위해,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영성의 개념을 다각도로 조명하고, 이를 근거로 한국개신교의 다양한 흐름들을 분석하고, 그것들의 특징들을 살펴본다. 각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차자료와 일차자료들을 직접 다루며, 이 흐름들의 상호작용 및 현재의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들을 검토한다.  교수의 개괄적 설명과 학생들의 예습에 근거한 토론으로 진행된다.

*마가복음
마가복음은 사복음서 중에 가장 먼저 기록된 복음서다. 저자 마가는 초기 그리스도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이 주님으로 섬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과 가르침을 가장 현장감이 넘치는 생생한 내러티브를 통해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2천년 전 초대교회에서 행해진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토대로 매우 극적인 예수 이야기를 엮어낸 마가의 내러티브를 찬찬히 따라 읽다보면 우리는 그가 그 당시 독자와 청중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초대 교회의 기독론, 제자도, 하나님의 나라 등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에도 반드신 필요한 주제들을 직접적으로 접하게 될 것이다.

*에스겔
신구약 성경의 개별 책의 역사적 배경, 짜임새, 개별 본문(가능하면 모든 본문, 분량이 큰 책은 선별한 본문), 그리고 필요에 따라 각 책을 둘러싼 중요한 논쟁을 검토하면서, 각 책의 주제와 내용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과 신앙 공동체에서 설교와 같은 형태로 나눌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에스겔서의 역사적 배경과 짜임새 이해를 기반으로 에스겔서의 중요한 본문을 다룬다.

*요한계시록
신약성경 27권 중 가장 심각하게 오독된 책 중 하나이다. 그 결과로 매우 불행한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고, 여전히 교회와 사회를 어지럽히는 사람들의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 직관적으로는 매우 난해하고 괴이한 이미지과 상징으로 가득 차 있지만, 요한계시록의 문학 장르와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와 종교, 특히 황제 제의에 대한 지식을 갖추면 의외로 해석하기 어려운 책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요한계시록이 미래에 있을 충격적 일에 대해 비밀스럽게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초창기 기독교인들에게 그들이 직면한 사회-문화적 도전을 이해하고 신실하게 견디도록 격려하고 힘을 불어넣는 문헌이었임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