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에 진행하는 본 과정은 신학과정을 이수한 누구나 들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교역자를 위한 성경 주해 과정입니다.
한 학기 동안 성경 본문 자체를 꾸준히 다룹니다.
구약 : 제2 성전기 – 김근주 교수
제2성전기는 구약이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형성된 시기이며 예수 그리스도와 바울의 사역과 선포가 펼쳐진 배경을 형성한 시기이다. 이 시기를 거쳐 구약은 한편으로 랍비 유대교로 이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신약으로 이어진다. 그런 점에서 이 시기는 신약의 배경사라기보다는 구약의 의미가 구체적 현실에 적용되고 실천되는 과정으로, 달리 말해 구약의 확장 시기로 다루어져야 한다. 제2성전기의 어떤 상황과 사고가 구약 신앙을 기독교와 유대교라는 응답으로 각각 나타나게 하였을지 이해하기 위해 이 시기 역사와 문헌들을 살펴보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신약 : 마가복음 – 이형일 교수
마가복음은 사복음서 중에 가장 먼저 기록된 복음서다. 저자 마가는 초기 그리스도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이 주님으로 섬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과 가르침을 가장 현장감이 넘치는 생생한 내러티브를 통해 독자들에게 소개한다. 2천년 전 초대교회에서 행해진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토대로 매우 극적인 예수 이야기를 엮어낸 마가의 내러티브를 찬찬히 따라 읽다보면 우리는 그가 그 당시 독자와 청중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초대 교회의 기독론, 제자도, 하나님의 나라 등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에도 반드신 필요한 주제들을 직접적으로 접하게 될 것이며 우리 신앙에 큰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지원대상 : 신학과정 이수자(학부에서 신학을 전공했거나 신대원 이수한 분)
수업연한 : 연 2학기 12주 과정, 2과목(구약1, 신약1) – 총 4년
수업시간 : 매주 월요일 1교시(구약) 1:00~3:30 , 2교시(신약) 3:40~6:10
등록금 : 한 과목 25만원, 두 과목 40만원 – 후원약정 필수
(본원 연구과정 졸업예정자 및 졸업생과 느헤미야교회협의회 소속교회 목회자는 할인)
모집마감 : 2017년 2월 25일(토)까지
개강일 : 2017년 3월 6일(월) 예정
지원방법 : 지원서와 후원약정서를 작성후 이메일(nics@nics.or.kr) 전송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하면 됩니다.
- 과목당 10명 미만인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