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모집 일시

~ 2024. 2. 16. (금)까지

지원 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 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수강 기간

2월 26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강의 방식

현장 강의 및 온라인 강의 병행

등록금

1. 한 과목 등록시 35만원, 두 과목 이상 등록시 과목당 30만원
(1과목-35만원, 2과목-60만원, 3과목-90만원, 4과목-120만원)
2.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계좌 | 국민 012501-04-251307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예금주 ‘성명 청강’으로 입금 (예: 노혜미 청강)

지원 방법

지원서+ 후원약정
1. 지원 링크를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신청 (지원 링크 https://forms.gle/nKdLHuQGxbLLHznt5)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 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월요일 야간 1교시
p.m. 7:00~9:20
공공신학
(김승환)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기독교상담학
(권요셉)
2교시
p.m. 1:00~3:20
3교시
p.m. 3:40~6:00
신명기역사서 연구
(권지성)
수요일 1교시
a.m. 9:30~11:50
선교학
(한강희)
2교시
p.m. 1:00~3:20
한국교회와 민족
(배덕만)
목요일 1교시
a.m. 9:30~11:50
초급히브리어
(김지훈)
2교시
p.m. 1:00~3:20
기독교윤리학 개론
(김형원)
3교시
p.m. 3:40~6:00
요한복음
(김성희)

과목 소개

[공공신학 – 김승환]​

공공신학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주요 신학자들을 살피면서 공공신학이 갖는 폭넓은 신학적 특징들을 이해합니다. 또한 공공신학이 학문으로만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목회의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되어야 할지도 함께 고민합니다.

공공신학이란 무엇인가?
공공신학 방법론
공공성과 공동체성의 관계
공공신학자(1) 맥스 스택하우스
공공신학자(2) 던칸 포레스터
공공신학자(3) 일레인 그레이엄
공공신학자(4) 리처드 마우
공공신학자(5) 미로슬라브 볼프
공공신학자(6) 스탠리 하우어워스
공공신학자(7) 베드포드 슈틀흠
공공신학자(8) 김창환(세바스찬 김)
공공신학자(9) 폰 시너 or 벤자민 발렌틴
공적인 목회란 무엇인가?
총정리

 

[신명기역사서 연구 – 권지성]​

본 수업은 소위 “신명기 역사서”(신명기에서 열왕기서까지)라 불리우는 텍스트에 관계된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대 이스라엘 역사
마틴 노트의 신명기 역사서
신명기역사서의 발전과 변형 / 신명기 역사서 비판(데이비스, 놀)
신명기역사서에 대한 새로운 이해
삼중 편집 가설 1 / 삼중 편집 가설 2
삼중 편집 가설 3 / 삼중 편집 가설 4
신명기 1 / 신명기 2
신명기 3 / 여호수아 1
여호수아 2 / 여호수아 3
사사기 1 / 사사기 2
사사기 3 / 사무엘서 1
사무엘서 2 / 사무엘서 3
열왕기서 1 / 열왕기서 2
열왕기서 3 / 열왕기서 4

 

[기독교상담학 – 권요셉]​

정신분석부터 정서중심치료까지, 상담의 전 영역을 훑어가며, 상담학에서 목회상담과 기독교상담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을 살펴보고, 교회와 목회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상담학을 정리합니다.

심리상담과 기독교상담의 공통점과 차이점
심리상담의 역사
목회상담과 기독교상담의 역사와 주요 학자
정신분석과 기독교상담
현대상담(인지, 행동, 정서)과 기독교상담
현상학계열상담(인간중심, 의미치료, 게슈탈트)과 기독교상담
가족상담과 기독교상담
위기상담과 기독교상담
교류분석과 기독교상담
목회자의 전이와 역전이
교회 공동체에서의 심리적 역동 1 – 구원자
교회 공동체에서의 심리적 역동 2 – 피해자
교회 공동체에서의 심리적 역동 3 – 가해자
기말 고사

[선교학 – 한강희]​

본 강좌는 선교학 입문 과목으로 선교개념, 세계 및 한국선교역사, 에큐메니컬/에발젤리컬 선교와 정책, 교회 성장과 성숙, 국제협력선교, 파트너쉽 선교, 선교적 교회 이론과 실천, 공공선교 등 선교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공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세계교회의 선교적 목적, 방향, 실천의 관점에서 선교학을 조명하면서, 다변화하는 현대 선교 현장의 올바른 이해와 적응 그리고 새로운 방향들을 점검함으로써 선교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강의 안내_선교학 지형도 그리기
선교 개념사 탐구: 선교 유형과 패러다임 전환
선교역사 어떻게 흘러왔나(1): 종교개혁과 경건주의 선교
선교역사 어떻게 흘러왔나(2): 복음주의 운동과 선교회의 발흥
현대선교운동의 두 물결(1): 에큐메니컬 선교와 과제
현대선교운동의 두 물결(2): 에반젤리컬 선교와 과제
“교회, ‘성장’을 논하다!”: 교회성장학파에서 자연적 교회성장까지
“교회, ‘성숙’을 논하다!”: 선교적 교회의 등장과 공적선교
“나에게 친구를 달라!”: 탈식민선교신학과 파트너쉽 선교
“선교신학의 낯선, 새로운 얼굴들”: 토착화 신학과 자신학화
“선교, 한번 경계를 넘어볼까?”: 국제개발협력과 공공선교
“한국교회, 너는 어디까지 선교했니?”: 선교 수혜국에서 선교 공여국으로
강의 종합: 현대선교학을 위한 몇 가지 방향
기말 평가

 

[한국교회와 민족 – 배덕만]​

본 과목은 한국개신교의 역사를 한국근대사 속에서 객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개신교의 발전과정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민족과 교회의 상관관계, 그것이 남긴 유산과 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합니다.

개신교 이전 기독교 전래
열리는 개신교의 새벽
초기 선교사의 입국과 활동
초기 교회 건설
망해가는 나라, 구원받은 백성
기독교 민족운동의 태동
3.1운동과 기독교
도전과 갈등, 교회의 대응
전시 체제 속의 기독교
해방과 전쟁 그리고 교회
기독교 국가의 이상과 교회 성장
북한교회
한국적 상황
20세기 기독교

 

[초급히브리어 – 김지훈]​

초급히브리어 수업에서는 성서 히브리어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성서 히브리어의 소리 체계와 기초 문법을 공부합니다. 학생들은 히브리어의 글자와 소리를 익히고(음운론, phonology), 히브리어 단어의 어형 변화를 배우며(형태론, morphology), 히브리어의 문장 구조(구문론, syntax)를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자음과 모음, 음절, 쉐바, 경강점(Dagesh Forte)
명사: 기본형, 인칭대명사와 정관사, 동사: 칼(Qal) 완료형
동사가 있는 문장, 명사: 모음의 변화, 전치사와 접속사 바브
형용사, 동사: 칼(Qal) 미완료형, 명사의 연계형: 단수
명사의 연계형: 복수, 칼 완료형과 미완료형: 약자음 어근, 칼 완료형과 미완료형: 페-눈 동사& 라메드-헤 동사
단수 명사에 붙는 소유 대명접미어, 지시대명사와 관계사, 칼 미완료형: 페-요드 동사와 페-알렙 동사
복수 명사에 붙는 소유 대명접미어, 동사: 칼 부정사, 동사: 칼 능동 분사
전치사에 붙는 대명접미어, 존재와 소유를 나타내는 동사, 칼 의지형 – Cohortative, Imperative, Jussive
칼: 아인 바브 / 아인 요드(Hollow) 동사, 동사: 바브 연속법,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과 의문문
피엘(Piel): 강자음 어근, 피엘(Piel): 약자음 어근, 수사, “놀라움”의 표현
히필(Hiphil): 강자음 어근, 히필(Hiphil): 페-후음, 페-눈 동사, 히필(Hiphil): 페-요드 동사, 히필(Hiphil): 라메드-헤, 아인-요드/바브 동사
대명접미어 특이사항, 니팔(Niphal): 강자음 어근, 니팔(Niphal): 약자음 어근
수동태 동사 변화형: 칼 수동분사, 푸알(Pual), 호팔(Hophal), 동사: 히트파엘(Hitphael), 동사: 아인 중복 어근 (Geminate Verb)
기말 고사

 

[기독교윤리학 개론 – 김형원]​

본 강의는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서 기독교인으로서 어떻게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천해야 하는지를 신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입니다. 먼저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데 지침이 되는 기본적인 윤리 이론 틀에 대해 연구하고, 그 이론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윤리적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사고하고 실천해야 할지 방향을 찾아보게 됩니다.

기독교 윤리학 기초
윤리학의 역사
윤리 시스템
윤리학의 재료
덕의 윤리
기타 이슈들
세상과 기독교윤리
주제 발표 (1)
주제 발표 (2)
주제 발표 (3)
주제 발표 (4)
주제 발표 (5)
주제 발표 (6)
주제 발표 (7)

 

[요한복음 – 김성희]​

본 과목은 요한복음의 본문연구와 신학을 공부함으로 성서에 대한 이해 지평을 확장시키고 오늘날 요한복음의 메시지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함께 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것을 위해 수강자는 매주 제안된 자료를 읽고 그에 대한 요약정리 및 성찰 페이퍼를 제출하도록 합니다. 또한 요한복음의 헬라어 원문을 읽고 해석하는 연습을 진행하도록 하여 기초헬라어 습득자들이 헬라어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도록 돕습니다.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관계, 요한복음의 저자, 연대, 시기
요한공동체의 발전단계, 요한복음과 요한서신과의 관계, 구조
요한복음의 종교사적 배경, 기록 목적, 교회론
요한복음의 표적
요한 공동체의 특징
사랑하는 제자 연구
요한의 기독론
요한의 구원론
요한의 종말론
요한의 교회론
요한복음의 정의
요한복음의 인물 연구
요한복음의 여성들
요한복음의 윤리와 현대적 의미

학업 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