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신학연구과정 과목을 청강할 수 있습니다. 전 과목 온라인 청강이 가능하며 현장 참석 및 온라인 참석 모두 가능합니다.

모집 일시

2024. 8. 1.(목) ~ 2024. 8. 16. (금)까지

지원 자격

학사학위 취득자 혹은 취득예정자,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모집 인원

과목당 5명 이내 (선착순 마감)

수강 기간

8월 27일 주간부터 약 15주 (리딩위크 포함) / 학사일정참고 : http://www.nics.or.kr/schedule

강의 방식

현장 참석 및 온라인 참석 가능

등록금

1. 한 과목 등록시 35만원, 두 과목 이상 등록시 과목당 30만원
(1과목-35만원, 2과목-60만원, 3과목-90만원, 4과목-120만원)
2. 정기 후원약정 필수
(기독연구원 느헤미야는 모든 재학생이 후원자로 가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후원금은 다른 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이게 되며, 반드시 월 1만원 이상 CMS를 통한 후원을 해야 합니다)

계좌 | 국민 012501-04-251307 (기독연구원느헤미야) 예금주 ‘성명 청강’으로 입금 (예: 홍길동청강)

지원 방법

지원서+ 후원약정
1. 지원 링크를 통해 지원서 작성 및 신청 (지원 링크 )
https://forms.gle/wKfNmxw8yThY5VdL7
2. 후원약정은 www.nics.or.kr/funding(홈페이지 후원안내) 에서 작성- 후원 동기란에 ‘각 과정 지원자 ‘선택, 합격발표 이후 후원금 출금

시간표

모바일은 테이블을 옆으로 밀어서 과목들을 확인해주세요.

요일 수업시간
화요일  1교시
a.m. 9:30~11:50
현대신학의 흐름 – 온라인 전용 수업
(김동춘)
2교시
p.m. 1:00~3:20
기독교와 페미니즘
(박지은)
3교시
p.m. 3:40~6:00
하나님나라와 경제
(박득훈)
수요일 1교시 A
a.m. 9:30~11:50
복음주의 운동사
(배덕만)
1교시 B
a.m. 9:30~11:50
칠십인역 강독
(김근주)
2교시
p.m. 1:00~3:20
시와 지혜
(권지성)
목요일 1교시
a.m. 9:30~11:50
조직신학 총론
(김동춘)
2교시 A
p.m. 1:00~3:20
공동서신
(김성희)
2교시 B
p.m. 1:00~3:20
설교학
(김형원)
3교시
p.m. 3:40~6:00
초급헬라어
(김성희)

과목 소개

[현대신학의 흐름 – 김동춘]​ – 온라인 전용 수업

현대신학은 옛 신학 전통에서 현대상황에 제기된 신학적 질문에 대한 응답의 결과물입니다. 본 강의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서 20~21세기 현대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학적 쟁점과 주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본 강의를 통해 현대신학 전반의 흐름을 숙지하고, 각각의 신학적 주제와 논점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갖도록 하면서, 현대신학의 기여와 비판점을 검토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자유주의신학: 개관 / 리츨 / 하르낙
칼 바르트
디트리히 본회퍼
루돌프 불트만
폴 틸리히
위르겐 몰트만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흑인신학
해방신학 / 민중신학
정치신학 / 공공신학
여성신학
과정신학
급진정통주의 / 후기자유주의
종교신학 / 과학신학 / 생태신학

 

[기독교와 페미니즘 – 박지은]​

다양한 서구 페미니즘의 간략한 역사, 기독교 페미니즘의 양상 논의들, 우머니즘 비서구권 페미니즘을 돌아봄으로써 기독교와 페미니즘의 이론적 측면 쟁점들을 파악하고자 구성된 수업입니다. 또한 페미니즘의 논의들을 어떻게 성서에 적용할 있는지, 한국기독교의 문제는 무엇인지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우리 삶의 현장을 돌아보는 수업이기도 합니다.

수업 안내 / 페미니즘이란?
다양한 페미니즘 1
다양한 페미니즘 2 / 우머니즘
기독교 역사 속 여성 혐오
기독교와 페미니즘 1
기독교와 페미니즘 2
기독교와 페미니즘 3
기독교와 우머니즘
기독교와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남미여성해방신학과 에코 페미니즘
성서와 페미니즘
기독교 언어 및 상징
한국기독교와 페미니즘
종합 토론(소논문 공유 및 토론)

 

[하나님나라와 경제 – 박득훈]​

실천, 사회철학, 사회과학 그리고 성경해석의 역동적 상호관계 속에서 경제문제,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하나님나라 제자들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배웁니다. 한국교회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맘몬 숭배에 물든 자본주의 사회의 가치와 이념 그리고 제도에 동화되어 왔음을 직시하고, 세상의 소금과 빛이라는 하나님나라 제자의 진정한 정체성과 실천 능력을 회복하여, 돈에서 해방된 세상을 펼쳐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게 합니다.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정의와 당의성
경제학과 윤리학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방법론(1)
하나님나라 경제윤리의 방법론(2)
기독교경제윤리의 발전사
성경에 나타난 경제사상
자본주의의 포로가 된 한국교회
맘몬에 대한 신학적 성찰
자본주의 발전사
자본주의 체제하의 노동
자본주의 기업
경제정의론(1)
경제정의론(2)
신자유주의 지구화, 그 이후

 

[복음주의 운동사 – 배덕만]​

본 과목은 영국과 미국, 그리고 한국의 복음주의를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합니다. 복음주의는 종교개혁의 전통을 보존하면서, 근대의 급격한 변화에 맞춰 신앙과 교리, 실천을 적극적으로 실천했던 기독교운동입니다. 주로 영국과 미국에서 발전했으며, 한국교회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현재 복음주의에 대한 평가는 극명하게 나뉘어져 있으며,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관적 평가와 전망이 존재합니다. 이런 복음주의의 복잡하고 다양한 역사를 주요 사건, 인물, 쟁점 등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현재 한국에서 직면하고 있는 복음주의 관련 쟁점들에 특히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복음주의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비판적 성찰을 시도합니다.

복음주의 역사 개관
종교개혁, 청교도, 경건주의
18세기: 에드워즈와 웨슬리
19세기: 피니와 팔머
19세기: 무디와 로버츠
오순절운동과 맥퍼슨
그레이엄과 로버트슨
월리스와 맥클라렌
한국: 근본주의와 한기총
한국: 오순절운동과 신사도운동
한국: 진보적 복음주의
한국의 쟁점: 정교분리
한국의 쟁점: 세습과 혐오
After Evangelicalism

 

[칠십인역 강독 – 김근주]​

이 과목은 칠십인역을 읽으며 히브리어와 그리스어 강독 능력을 기르며 두 본문의 차이와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마소라본문과 칠십인역을 비교하여 읽고 각 본문의 문법적 이해를 도모합니다.

이사야 19:16-25 (1)
이사야 19:16-25 (2)
이사야 19:16-25 (3)
이사야 11:11-16 (1)
이사야 11:11-16 (2)
이사야 11:11-16 (3)
이사야 30:1-7 (1)
이사야 30:1-7 (2)
이사야 30:1-7 (3)
이사야 40:1-11 (1)
이사야 40:1-11 (2)
마카베오2서 2:19-32 (1)
마카베오2서 2:19-32 (2)
마카베오2서 2:19-32 (3)

 

[시와 지혜 – 권지성]​

본 수업은 구약성경의 시가서를 구성하는 욥기, 잠언, 전도서, 지혜시편, 아가서와 관련한 주요 주제들과 해석, 비평 방법론들을 심도 있게 검토합니다. 시가서의 양식적 구분과는 별도로 욥기, 잠언, 전도서는 이스라엘 지혜문학으로 분류되어왔으며, 본 과목에서는 이스라엘 지혜문헌과 함께 제2성전기의 지혜문헌들도 함께 연구합니다.

지혜 문학 개론 (1)
지혜 문학 개론 (2)
잠언 개론, 잠언 1-9장
잠언 10-29장, 잠언 30-31장
욥기 개론
욥기 1-31장, 욥기 32-37장
욥기 38-42장, 욥기와 Intertextuality
전도서 (1), 전도서 (2)
전도서(3)
전도서(4)
시편 개론, 지혜 시편, 아가서
집회서
바룩서, 솔로몬의 지혜서
쿰란 지혜 문헌들, 신약성서와 지혜

 

[조직신학 총론 – 김동춘]​

조직신학총론은 신학연구과정 수학 동안 조직신학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개설된 과목입니다. 신학서론에서 종말론까지 조직신학의 모든 주제를 총론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본 과목은 조직신학 ‘입문’ 혹은 ‘개론’ 수준 이상에 초점을 두고 조직신학의 모든 주제에서 제기되는 중요한 신학적 쟁점을 살피게 됩니다.

신학의 개념과 신학함의 방법론, 신학의 유형
계시론
성서론
신앙론
신론
삼위일체론
창조론
인간론
죄론
그리스도론
은총론
구원의 수단: 성례론
교회론
종말론

 

[공동서신 – 김성희]​

본 과목은 공동서신 또는 일반서신이라고 알려진 신약성서를 공부합니다. 히브리서는 일반서신에 속할 수도 있고 속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과목은 히브리서부터 시작하여 야고보서, 베드로 전후서, 요한 1, 2, 3서, 유다서를 공부합니다. 1세기 말에 교회가 예수의 전승을 바탕으로 어떠한 신학들을 펼쳐갔는지 살펴봄으로써 초기 기독교의 신학을 고찰함과 더불어 오늘날에는 어떠한 신학을 우리가 만들어갈 수 있는지 모범으로 배우며 고민하도록 합니다.

히브리서 개론 / 공동서신의 이해
히브리서 1-4장
히브리서 5-8장
히브리서 9-13장
야고보서 개론
야고보서 1-2장
야고보서 3-5장
베드로전서 개론 / 베드로전서 1-3장
베드로전서 4-5장
베드로후서 개론 / 베드로후서 1-3장
요한일서 개론 / 요한일서 1-2장
요한일서 3-5장
요한이서 / 요한삼서
유다서

 

[설교학 – 김형원]​

설교의 이론을 공부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적 적용을 훈련하는 과목입니다. 설교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서 그리고 성경적인 설교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에 관해 공부하고, 그 방법을 토대로 실제 설교를 작성하면서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설교의 기초
본문 분석
청중과 연관성
설교 표현과 예화
적용
설교의 전달
설교 비평 실습
설교 실습(1)
설교 실습(2)
설교 실습(3)
설교 실습(4)
설교 실습(5)
설교 실습(6)
Q&A

 

[초급헬라어 – 김성희]​

본 과목은 신약성서의 언어인 코이네 헬라어를 읽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 문법을 공부하여 성서원문 읽기를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재를 중심으로 매주 한 과씩 진도를 나가고, 연습문제를 스스로 풀어오도록 합니다.

알파벳 / 악센트
현재능동태 직설법 / 명사 제2변화, 어순, 움직이는 v
명사 제1변화 / 관사, 형용사
제1변화의 남성명사, 전치사 / 전접어, 3인칭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서 / 현재중간태 직설법, 수동태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직설법, 합성동사의 접두모음 / 미완료 중간태, 수동태 직설법
미래 능동태 직설법, 중간태 직설법 / 단순과거 능동태 직설법
제2단순과거 능동태 직설법, 중간태직설법 / 단순과거 수동태, 미래수동태 직설법
명사 제3변화 / 현재분사, 분사이 용법
단순과거 분사의 능동태와 중간태 / 단순과거 수동태 분사, 속격 독립 구문, 미래분사
가정법 / 현재부정사, 단순과거 부정사, 관사를 가진 부정사, 간접화법, 고유명사
단축동사 / 유음동사의 미래, 단순과거 능동태와 중간태
제3변화 명사, 제3변화 형용사 / 수사의 변화, 전치사구와 속격의 한정적 용법과 독립적 용법

학업 방식 및 커리큘럼

본 홈페이지의 ‘과정소개’ 메뉴의 ‘신학연구과정’ 참고